서비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약관의 목적)
본 약관은 마크노바(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AI 헬스케어 서비스(이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간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등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란 “회사”가 AI 스피커와 IoT 기기, 애플리케이션, 인터넷 통신 등 IT 기술을 이용하여 이용자의 건강, 생활, 인지, 위급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건강 및 생활에 도움이 되는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회사”가 운영하는 모든 AI 헬스케어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또한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AI 스피커와 IoT 기기, 건강∙생활∙인지∙위급상황 관리 콘텐츠, 관제시스템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칭합니다.
2. “관리자”란 “회사”와 “서비스”를 계약한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병원, 기업 등 기관, 또는 기관의 담당자를 의미합니다.
3. “이용자”란 “회사”와 계약한 “관리자”가 선정한 대상자 중 본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회사”와 이용 계약을 체결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4. “기기”란 함은 AI 스피커 및 건강관리 기기, 통신 기기 등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사”가 “이용자”에게 제공한 일체의 장비를 말하며, “서비스”를 위해 “기기”에 탑재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포함합니다.
5. “콘텐츠”란 함은 “기기”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를 의미하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음성명령, 응급호출, 영상통화, 공지사항, 인지훈련, 퀴즈, 건강정보, 음악감상 등 “회사”가 직접 개발하거나 “제휴사”에 위탁하여 제공하는 콘텐츠
-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오늘건강 앱’ 기반 콘텐츠
- “관리자”가 제공하는 콘텐츠
- 기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콘텐츠
6. “제휴사”란 “회사”와의 위탁 계약을 통해 “서비스” 및 “기기”,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람 또는 기관을 의미합니다.
7. “관제시스템”이란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자”와 “관리자”의 데이터(개인정보 포함)를 수집∙분석∙관리하는 물리적 공간과 웹페이지, 애플리케이션 및 관련 시스템 일체를 의미합니다.
8. “운영자”란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에서 선정한 사람 또는 “회사”를 의미합니다.
② 전항 각호에 해당하는 정의 이외의, 기타 용어의 정의에 대하여는 관계 법령 및 상관습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본 약관은 “회사” 홈페이지(https://www.marknova.co.kr)나 “관제시스템”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공지하고, 본 약관에 동의한 모든 “이용자”에게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본 약관은 “이용자”가 본 약관에 동의한 날로부터 이용 계약의 해지, 기간만료 등 이용 계약의 종료 시까지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그 성질상 이용 계약 종료 후에도 존속하는 것으로 예정된 일부 조항은 이용 계약의 종료 후에도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필요한 경우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가 약관을 변경할 경우에는 기존 약관과 변경 약관 및 변경 약관의 시행일자, 개정사유, 변경되는 내용을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적용일자 15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회사”의 홈페이지(https://www.marknova.co.kr)나 “관제시스템”에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거나 중대한 사항의 변경은 30일 전에 공지하고 “이용자”에게 별도의 전자적 수단(“서비스” 내 알림 등)으로 개별 통지합니다.
⑤ 변경된 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한 날로부터 효력이 발생되는 날까지 약관 변경에 대한 “이용자”의 의견이 “회사”에 접수되지 않으면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⑥ “이용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변경된 약관의 적용을 받는 “서비스”의 제공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약관의 준칙 및 해석)
① “서비스” 이용에 관하여는 본 약관이 적용됩니다.
② 본 약관에서 명시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본 약관 외 “회사”의 운영정책, 개별약관 및 “서비스”에 제공되는 “제휴사”의 “콘텐츠”의 개별약관이 적용됩니다.
③ 본 약관의 내용과 개별약관의 내용이 서로 충돌하는 경우 본 약관의 내용이 우선합니다.
④ 본 약관 및 “회사”의 운영정책, 개별약관 및 “서비스”에 제공되는 “제휴사”의 “콘텐츠”의 개별약관에서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 법령에 따릅니다.
제2장 이용계약의 체결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① 이용계약은 “관리자”가 선정한 “이용자”가 본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사”가 정한 소정의 절차에 따라 이용계약을 청약하고, “회사”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 및 “관리자”가 “이용자” 가입 신청 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이용자” 정보를 실제 데이터인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6조 (승낙의 제한)
① “회사”는 제5조에 따른 “관리자”의 신청에 대하여 “이용자” 가입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하거나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으며, 승낙 이후라도 취소할 수 있습니다.
1. “관리자”가 해당 “이용자”의 선정 또는 통지를 철회한 경우
2. “이용자”가 제출한 정보 또는 서류의 내용이 허위이거나 제3자의 명의를 도용하여 청약한 경우
3. “서비스” 제공 설비 용량에 현실적인 여유가 없는 경우
4.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적, 재정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5. “이용자”가 법률 위반 또는 사회의 안녕과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청약한 경우
6. “이용자”가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청약한 경우
7. 법률 또는 약관을 위반하여 이용계약이 해지된 적이 있는 “이용자”가 청약한 경우
8.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국가에서 비정상적이거나 우회적인 방법을 통해 청약한 경우
9. 기타 본 약관상 제반 규정을 위반하거나 “회사”가 정한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10. 그 밖에 각 호에 준하는 사유로서 청약의 승낙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이용계약이 체결된 이후에도 제1항의 사유에 해당된다고 판명된 때에는 “회사”는 즉시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등 적절한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③ “이용자”는 전항의 조치에 대하여 “회사” 또는 “관리자”에게 이의 신청을 할 수 있고 이의가 정당하다고 “회사”가 인정할 경우 “회사”는 즉시 해당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7조 (기재사항 변경 통지)
“이용자”는 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개인정보 포함)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회사”에 변경된 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회사”는 “이용자” 및 “관리자”가 변경 사항을 통지하지 않거나, 변경사항에 대한 통지를 지체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서비스의 이용
제8조 (서비스의 제공)
① “회사”는 “이용자”의 청약을 승낙한 때부터 “서비스” 제공을 시작합니다. 단, 일부 서비스의 경우에는 지정된 일자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회사”는 사전에 “관리자”와 협의하여 “서비스” 제공일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 및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제11조에 따라 공지하거나 “관리자” 또는 “이용자”에게 개별 통지합니다. 단, “회사”는 긴급한 상황 발생 등 부득이한 사유로 사전 공지가 어려운 경우 사후에 공지 또는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9조 (서비스의 이용시간)
① “서비스”의 이용시간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고, 또한 운영상의 목적으로 “회사”가 정한 기간에는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회사”는 사전에 공지하고,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경우 사후에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 가능한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제10조 (서비스의 변경 및 중지)
① “회사” 제11조에 따라 “관리자” 또는 “이용자”에게 추가 또는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사전에 통지하고 “서비스”를 추가 또는 변경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제한하거나 폐지할 수 있습니다.
1. “회사”와 “관리자”와의 “서비스” 제공 관련 계약이 해제, 해지, 기간만료 등에 따라 종료된 경우
2.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3.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 폭주 등으로 인하여 “이용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생길 우려가 있거나 “서비스” 이용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4. “회사”와 “제휴사”간 “서비스” 제공 관련 계약이 해제, 해지, 기간만료 등에 따라 종료된 경우
5. “제휴사”의 “서비스” 제공이 중단되어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6. “회사”의 서비스 정책 변경, “회사”의 경영상의 판단에 따라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한 경우
7. 기타 천재지변, 비상재해, 국가비상사태, 전염병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③ “회사”는 전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제한 및 폐지의 경우 제11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관리자” 또는 “이용자”에게 사전에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제한(이용량 폭주, 디스크 장애, 시스템 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해당 사유가 해소된 후 즉시 통지합니다.
④ “회사”는 제1항 내지 제2항에 따른 서비스의 변경, 중단∙제한 또는 폐지로 인한 문제에 대해서는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1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회사”는 “서비스” 이용, 변경 또는 중지 등에 관한 사항에 관하여 “서비스” 또는 “기기”의 애플리케이션이나 “회사”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지하고, 필요할 경우 “기기”의 애플리케이션 내 알림이나 “이용자”에게 전화, 문자 등 개별 연락을 통해 통지합니다.
제4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12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본 약관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한 바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로부터 소정의 절차에 의해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처리하며, “이용자”가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하여 제11조에 따라 공지하거나 “이용자”에게 개별 통지합니다. 단, “회사”와 “관리자”의 별도 계약 또는 협의에 따라 “관리자”가 “이용자”의 의견이나 불만을 처리하는 업무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관리자”와 협의한 기간 동안 “기기”에 대한 A/S를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단, 무상 A/S 기간에도 “이용자”의 과실 또는 천재지변에 의한 고장이나 소모성 부품을 교환하는 경우에는 유상 처리 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본인 동의 없이 타인에게 누설 또는 배포하여서는 안 됩니다. 다만, 관계법령에 따라 공공기관 등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3조 (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본 약관 및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② “이용자”는 본인의 개인정보 관리의 책임을 부담하며,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정보 유출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이용계약의 청약 또는 청약의 변경 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하는 행위
2. “회사” 및 “관리자”, “제휴사”가 제공하는 정보와 “콘텐츠”와 “기기”를 포함하여 “서비스”를 복제, 모방하거나 기타 변형하는 행위
3.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또는 자료 등을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전송, 공중송신, 출판, 배포 및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4. “기기”를 파손 및 변형하거나 분실하는 행위
5. “회사” 또는 제3자를 비방, 모욕하거나 명예를 훼손시키는 행위
6. “회사”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7. 법령, 사회의 질서 혹은 미풍 양속을 저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그와 관련된 부호∙문자∙음성∙음향 및 영상 등의 정보를 게시하여 타인에게 유포시키는 경우
8. 자동 접속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등 정상적인 이용과 다른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여 “회사”의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을 방해하는 일체의 행위
9. “서비스” 제공 또는 본 약관에 따른 “회사”의 업무 수행에 사용되는 보안 기술 또는 소프트웨어 등을 회피하거나, 변경 시도 또는 부정 사용하거나 제3자가 그러한 행위를 하도록 교사∙방조하는 행위
10. “서비스” 장애,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악성 프로그램이나 바이러스 및 그러한 내용이 포함된 자료 등을 게시 또는 유포하는 행위
11.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 및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행위 또는 불법 스팸을 전송하는 행위
12. 다른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 공개, 유출하거나 다른 “이용자”가 “서비스”에 게시한 정보를 임의로 변형하는 행위
13. 본인이 아닌 제3자에게 “서비스”나 “기기”의 사용권한을 양도, 대여, 증여, 임대하거나 이용하게 하는 행위 및 제3자에게 서비스 접속권한을 부여, 배포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는 행위
14. “기기” 또는 “서비스”를 “회사”에서 승인하지 않은 다른 기기나 서비스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행위
15. 영리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16. 비정상적으로 과다한 트래픽을 유발하는 행위
17. 다른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회사”의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하는 행위
18. 기타 본 약관 및 관련 법령을 위반하거나 미풍양속 또는 기타 사회통념상 허용되지 않는 행위
제14조 (기기에 관한 관리 의무)
① “이용자”는 “기기”를 정상적인 상태를 지속하고 완전한 기능과 성능을 유지하도록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하며, “기기”와 관련된 “제휴사”의 관련 지시 등을 성실히 준수해야 합니다.
② “이용자”는 “기기”를 임의로 교환, 수리, 변경할 수 없으며, “기기”를 분실, 훼손하거나 고장이 발생한 경우 “회사”나 “관리자”에 즉시 통보해야 합니다. “이용자”가 이를 지키지 않아 발생된 일체의 책임과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③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기기”를 수리해야 하는 경우 그에 관한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단, 이에 관하여 “회사”와 “관리자”간 별도의 협의가 있는 경우 그에 따릅니다.
④ “이용자”의 사정 또는 “서비스” 장소 등 “서비스” 이용 여건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기기”의 변경, 추가 또는 재설치가 필요한 경우, “이용자”는 “관리자”에게 이를 고지하여야 합니다.
⑤ “회사”는 “이용자”가 본 조를 위반하여 “기기”를 분실하거나 제3자에게 양도, 대여하거나 이용하게 함으로써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제5장 이용자 보호
제15조 (이용자 보호 관련 전담조직 설치)
“회사”는 “이용자”에 대한 안정된 “서비스”의 제공, “이용자”의 정보보호와 불만처리를 위한 이용자 보호 전담조직을 설치하고 운영하며, 전담조직에는 담당직원을 선임하여 이용자 보호 및 불만처리업무를 전담하여 처리하도록 합니다.
제15조의 2 (이용자 불만형태별 처리절차 및 처리 기간)
① “회사”는 “이용자”의 불만사항을 유선전화 및 이메일로 접수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의 아래 불만유형 별 불만사항을 근무일 기준(월~금, 10시~5시, 공휴일 제외)으로 7일 이내에 담당직원이 직접 접수하여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불가피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별도의 기간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
1. “기기” 작동 방법 및 “서비스” 이용 방법 문의
- 처리절차 : 유선전화로 접수된 “기기” 작동 방법 및 “서비스” 이용 방법 안내
- 처리기간 : 근무일 기준 7일 이내
2. 서비스 의견 및 불만
- 처리절차 : 유선전화로 서비스 의견 및 불만 사항 접수 및 접수된 내용은 추후 “서비스” 개선 등에 반영됨을 안내
- 처리기간 : 근무일 기준 7일 이내
3. “기기” 불량 및 “서비스” 오류
- 처리절차 : 증상에 따라 “회사” 및 “관리자” 방문, “기기” 회수 후 수리 및 교환 등 진행
- 처리기간 : “기기” 및 “서비스” 상태에 따라 “이용자”에게 별도 안내
제15조의 3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처리방안)
“회사”의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의 처리방안은 제10조에 따릅니다.
제16조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① “회사”는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사항은 관련법령 및 “회사”가 정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정한 바에 따릅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의 “서비스” 제공 목적에 맞는 “서비스” 이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시적으로 “서비스” 이용 현황에 관한 모니터링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③ “이용자”가 “기기” 또는 “서비스”를 연동하거나 이용할 때마다, “이용자”의 정보는 갱신될 수 있으며, “기기”와 다른 디바이스와의 연동을 위하여 디바이스 운영사업자에게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제공되는 범위는 동의 등을 통한 적법한 범위에 한정되며, “이용자”는 연동 해제를 통하여 언제든 정보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④ “이용자”는 “기기”의 사용을 중지하는 경우에 “기기”에 입력한 정보가 제3자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있음을 유의하여야 하고, 스스로 또는 “관리자”에게 요청하여 저장된 개인정보를 삭제 또는 초기화하거나 연동을 해제 내지 초기화하여야 합니다.
⑤ “이용자”는 제3자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악용할 수 없도록 “기기”를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하며, 이를 위반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제17조 (응급요청 서비스)
① 응급요청은 “이용자”가 “기기”중 AI스피커 첫 화면에 붉은색 영역(119 아이콘)을 0.4초 이상 접촉하거나, AI스피커를 호출하여 그 응답을 받은 후 AI스피커에 “살려줘” 또는 “도와줘”라고 정확하게 발화해야 작동합니다. 응급요청이 정상 작동할 경우 AI스피커에서 “SOS 응급요청 하셨습니다.”라는 음성과 함께 안내 화면이 표시됩니다.
② “이용자”의 응급요청이 정상적으로 접수된 이후, “회사” 또는 “제휴사”는 “이용자”에게 전화로 연락을 시도합니다.
③ 제2항에도 불구하고 “이용자”와 통화가 되지 않을 경우, “회사” 또는 “제휴사”는 119에 신고하여 “관제시스템”에 등록된 “이용자”의 주소지로 출동을 요청합니다.
④ 응급요청 서비스는 “관제시스템”에 “이용자”의 연락처 및 주소가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어야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이용자”는 이용계약 체결 당시 “회사” 또는 “관리자”에게 제공한 개인정보가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이를 “회사” 또는 “관리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⑤ “이용자”는 AI스피커가 정상 동작을 유지하도록 통신 상태 및 작동 여부를 관리하여야 하며, 정상 동작이 유지되지 않아 AI스피커 서비스 제공에 지장이 있을 때에는 즉시 “회사”에 이를 알려야 합니다.
⑥ 응급요청은 “이용자” 편의를 위한 기능으로, “이용자”는 실제 긴급상황 시 해당 기능 외에 연결이 확실한 유∙무선 통신수단을 우선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⑦ 다음 각 호의 경우 응급요청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고, 이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1. “이용자”가 제1항에 따라 지시하지 않거나 부정확하게 지시하여 응급요청 기능이 정상 작동하지 않은 경우
2. AI스피커가 음소거 상태인 경우
3. “이용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제4항, 제5항을 위반한 경우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제한
제18조 (이용계약의 변경 및 중단)
① “이용자”는 “서비스”의 기간, 종류, 그 밖에 이용계약에 관하여 변경이 필요한 경우 “관리자”에게 해당 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②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의 중단 또는 정지를 희망하는 경우 지체없이 “관리자”와 “회사”에 해당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이용자”는 이용계약의 변경, 중단, 해지 등에 관하여 “회사” 또는 “관리자”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이용계약의 해지)
① “이용자”는 자유롭게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고, 이 경우 “관리자”에게 이용계약의 해지의사를 통지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가 고의 또는 과실로 본 약관을 위반한 경우, “이용자”에게 해당 사실을 알리고 시정을 요구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시정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이용자”에 대한 개별 통지로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③ “이용자”는 이용계약의 변경 또는 해지, 기간만료 등으로 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회사”가 정한 소정의 절차에 따라 “기기”를 양품인 상태로 반환해야 합니다.
제20조 (서비스 이용 제한 및 중단)
① “회사”는 “이용자”가 고의 또는 과실로 본 약관 또는 관련 법령을 위반하여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 즉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제한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제1항에 따라 “서비스” 이용 제한 또는 중단을 할 경우에 “이용자”에게 제11조에 정한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단, “회사”가 긴급하게 “서비스” 이용을 제한 또는 중단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을 제한 또는 중단한 후 “이용자”에게 사후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③ 제2항에 따라 “서비스” 이용 제한 또는 중단 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그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시에는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서비스” 이용 제한 또는 중단 기간 중에 그 사유가 해소된 것을 확인하거나 “이용자”의 이의 신청에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즉시 “서비스” 이용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제7장 손해배상
제21조 (손해배상)
①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손해를 입게 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이용자”에게 손해를 배상합니다.
② “회사”가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는 경우에도 통상적으로 예견이 불가능하거나 특별한 사정으로 인한 특별 손해 또는 간접 손해, 기타 징벌적 손해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22조 (기기의 분실, 훼손, 파손에 대한 손해배상 등)
① “이용자”는 고의 또는 과실로 본 약관을 위반하여 “회사”가 손해를 입게 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회사”에 손해를 배상합니다.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이용자”는 고의 또는 과실로 “기기”를 분실, 훼손, 또는 파손한 경우 다음 각 호에 따라 “회사”에 배상합니다. 단, “회사”와 “관리자”간 별도의 합의사항이 있을 경우 해당 합의사항에 따릅니다.
1. “기기”를 분실하거나 수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훼손한 경우 : 해당 “기기”의 상당액 배상
2. “기기”를 파손하여 수리가 필요한 경우 : 해당 “기기”의 수리비 배상
제23조 (면책조항)
①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재해, 국가 비상사태, 전염병, 정부 또는 규제기관의 명령 등을 포함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의 조작실수(“이용자”의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를 포함하며, 이에 한정되지 않음)을 포함하여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이용자”가 “기기”의 장애∙오류 또는 통신수단(유∙무선 통신, Wi-Fi 등 포함)의 장애∙오류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여 손해를 입은 경우에 그 손해 발생에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그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④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제휴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서비스”의 제공이 중단되는 경우, “회사”는 그로 인한 문제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⑤ “회사”는 “서비스”내에서 제공되는 정보의 정확성, 신뢰성, 적시성, 타당성을 보증하지 않으며 그와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⑥ “회사”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기 위하여 “서비스” 내 일부 개별 서비스에 광고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광고 내용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⑦ “회사”는 “이용자”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유출함으로써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⑧ “이용자”의 계정이 연동된 “기기”를 통한 제3자의 “서비스” 이용은 “이용자”의 행위로 간주되며, “회사”는 제3자의 무단 사용으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없습니다.
제8장 기타
제24조 (권리의 귀속)
① “서비스” 및 “관제시스템”, “기기”, “서비스”에 대한 지식재산권 및 제반권리는 “회사”와 “제휴사”에게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제1항의 권리자의 제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25조 (물리적, 기술적 보호조치의 무력화 금지)
①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기”와 그에 내장된 소프트웨어에 일체의 물리적, 기술적 보호조치가 취해지거나 추가된 상태로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어떠한 목적으로도 본 약관에 따라 “회사”로부터 제공받은 “기기” 및 그에 내장된 소프트웨어의 역분석, 역컴파일, 역어셈블, 리버스 엔지니어링, 허가받지 않은 네트워크 접속 등 물리적 보호조치나 기술적 보호조치를 무력화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③ “회사”는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 “이용자”의 “서비스” 및 “기기” 이용 내역과 “기기”의 성능과 관련된 데이터와 정보를 수집 및 소유할 수 있습니다.
제26조 (권리와 의무의 양도 금지)
“이용자”는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자유롭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용 권한은 제3자에게 양도가 불가능합니다.
제27조 (일부 무효)
본 약관의 일부 규정이 무효가 될 경우, 나머지 규정만으로 그 목적 달성이 불가능하거나 “이용자”에게 부당하게 불리하지 않다면, 본 약관은 그 범위 내에서 효력을 유지합니다.
제28조 (분쟁의 조정 등)
① “회사”와 “이용자” 간의 분쟁이 있을 경우 상호 협의를 통하여 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당사자간 협의가 이루어지지 아니하거나 협의를 할 수 없어 소송으로 분쟁을 해결하는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에 따른 관할법원을 제1심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② 본 약관의 준거법률은 대한민국 법률에 따릅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5년 11월 1일부터 제정 시행합니다.